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고혈압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흔히 고혈압은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병으로만 생각하는데 소아청소년기 고혈압이라는 질병이 있습니다. 줄여서 소아고혈압이라고도 합니다.

주로 성인에게서 발병하여 성인병이라고 불리우지만 소아에게도 1~2%정도 고혈압이 있습니다.

1세부터 18세까지 고혈압이 있다면 소아청소년기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연령에 따라서 원인이 다소 상이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증상이 딱히 없어서 합병증이 온 이후에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기진단이 어렵죠. 그래서 아무리 소아청소년이지만 혈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만일 아래와 같은 질병이 있었던 소아라면 꼭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미숙아, 선청성 심장병, 혈뇨, 담백뇨, 요로감염, 신창 및 요로계 기형, 가족력, 장기이식 받은 소아, 악성종양을 가진 소아, 혈압 높이는 약을 복용하는 소아, 고혈압 관련된 질병을 가진 소아, 뇌압 상승의 증거가 있는 경우



이런 소아라면 꼭 주기적으로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소아의 혈압측정은 성인이 쓰는 혈압대를 쓰면 실제보다 혈압이 낮게 나와 고혈압 진단을 놓칠 수 있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네이버 지식백과>

소아에 맞는 혈압대를 써야 하며 정확한 측정은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이 내려지면 당연히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대로 따라주셔야겠죠.

운동, 저염식, 채소와 과일 섭취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부모님께서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고혈압의 무서운 점은 다들 아시다시피 합병증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미국소아의학과에서는 만 3세 이후의 모든 소아에게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권장하고 있으니 바쁘시더라도 시간을 내 주셔서 혈압을 측정해주시길 바랍니다.

고혈압의 정도에 따라서 격렬한 운동을 피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꼭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포스팅을 할 때 공부를 하지만 전문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인터넷으로만 정보를 찾을 것이 아니라 꼭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온 가족이 건강한 그날이 올 때까지 제 블로그는 계속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