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은 쉽게 말해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 염증이 다발성은 생기죠. 

초기에는 염증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만 생기지만 이 염증이 점점 연골, 뼈로 퍼져 관절을 파괴시키거나 변형을 만듭니다.

염증이 관절만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폐경기 초기에 발병률이 높은 것을 보면 호르몬의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가면역현상으로도 발병한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증상으로는 손가락, 손목, 발가락의 관절의 통증부터 시작되어 팔꿈치, 어깨관절, 무릎관절 등까지 진행됩니다. 

관절에 통증이 오며 뻣뻣함을 느끼고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피로감, 식욕부진, 전신 쇠약감 등이 나타나며 이어서 활막염이 발생합니다. 이 단계는 수개월에 걸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거나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로 있으면 뻣뻣함이 느껴져 시간이 지나야 움직일 수 있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관절이상으로 손목을 뒤로 젖히지 못하거나 손가락을 굽히기도 힘들고 주먹을 꽉 쥐기도 힘듭니다.

또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렇게 관절뿐 아니라 관절 외에도 빈혈, 심상, 폐, 눈, 신경 등에도 침범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정말 무서운 병입니다.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불행히도 류마티스 관절염은 완치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빠른 시일 안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하여 증상을 완하시키고 관절 변형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들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섭취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항상 제가 질병에 관련된 포스팅을 할 때마다 강조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 인터넷만 보고 본인이 판단하는 것은 절때 금물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