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 포스팅에서 유산소 운동이 무엇인지 그리고 유산소 운동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유산소 운동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조깅과 마라톤에 대해서 먼저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조깅과 마라톤 두 유산소운동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각각 무슨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운동을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조깅

누구나 다 아는 운동이며 TV에도 자주 보이는 운동이죠. 조깅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며 어렵지 않으며 운동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은 조깅이라도 하는 방법에 따라서 효과가 천차만멸입니다. 정확히 하는 법을 알고 그대로 꾸준히 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조깅의 자세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깅은 달리기의 한 종류로써 빠르게 달리는 자세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조깅은 허리를 세우며 천천히 달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세는 걷기에서 포스팅했던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이점은 어깨를 흔들어줘야 한다는 것과 다리를 좀더 들어줘야합니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말입니다. 제자리에서 1~2분정도 준비운동을 하고 시작하시는 게 몸에 효과가 더 빠르게 옵니다.
처음부터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스트레칭 -> 1분동안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제자리 달리기 -> 5분 걷는 속도와 최대한 비슷하게 달리기 -> 속도를 올리면서 평소 달리기의 70%정도의 속도로 20분정도 달리기 -> 다시 5분동안 천천히 달리기 -> 다시 20분 70%의 힘으로 달리기
이 루틴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조깅도 알고보면 완전히 쉬운운동은 아니죠. 하지만 다른 운동에 비해서는 체력소모가 적기때문에 가볍게 해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만약 조깅을 하고 몸이 많이 힘들다면 운동량을 더 줄이고 천천히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조깅은 우리가 아는 그대로 가볍게 하는 운동이기 때문이죠. 조깅을 하고 힘이 들다. 그러면 그건 이미 조깅이 아니라 운동이 되는 것입니다. 조깅이 운동이 아니란 것은 아닙니다. 참 모호하네요. ㅎㅎ
조깅 효과는 다 아시다시피 일단 칼로리를 태워줌으로써 몸매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조깅시간을 길게 가져가면 기존에 있던 지방까지 태워줍니다. 약 20분은 쉬지 말고 달려야합니다. 다이어트란 참 어렵죠. 그리고 유산소호흡을 함으로써 앞서 포스팅했던 것과 같이 폐, 심장 등 관련질병을 예방하는데 크게 도움이 됩니다.

2. 마라톤
그럼 조깅과 마라톤의 차이는 멀까요? 그건 사람마다 다르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사실 마라톤은 흔히 하는 운동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체력소모가 너무 크고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으며 쉽게 흥미를 느끼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단 조깅과 마라톤의 차이점은 목표를 두고 달리냐 마느냐 차이입니다. 여기서 목표란 첫번째는 거리이며 두번째는 시간입니다. 마라톤은 약 42km를 달리는 것이지만 일반인에게는 쉽지 않아 보통 21km인 하프마라톤을 목표로 두고 연습을 합니다. 조깅은 몸의 70%의 힘으로 달린다고 했는데 마라톤도 약 70%의 힘으로 달리면 됩니다. 차이점은 조깅은 일정한 루틴으로 가는게 좋지만 마라톤은 본인만의 루틴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1시간을 쉬지 않고 달릴 수도 있고 40분 달리다가 페이스조절을 할 수도 있고 말이죠. 솔직히 전 전문적으로 운동할 것이 아니라면 마라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깅의 루틴이 몸에 도움이 더 된다고 보기 때문이죠. 성취감이야 마라톤이 더 크겠지만 말입니다. 전 지금 목표를 두고 달리진 않지만 예전에 5km씩 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운동을 했습니다. 아주 작은 마라톤... 아니 마라톤이라고도 할 수 없죠. 하무튼 5km를 다 달리고 나면 성취감은 있고 운동은 했다고 기분은 듭니다. 하지만 운동을 한다는 기분보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달린다는 기분만 들기 시작하면서 그냥 편하게 땀흘리는 조깅을 하게 됐습니다. 조깅을 하면서 오히려 뛰는 거리도 늘어났습니다. 물론 운동량이 더 적긴 하지만요.

아무튼 조깅과 마라톤 두 운동은 미묘하지만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운동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유산소 운동을 기본으로 해야하며 그 중 조깅을 강력 추천하는 바입니다. 걷기 운동과 병행하셔도 되는데 걷기운동과 조깅은 또 다른 운동으로 조깅 10분 걷기 10분 이렇게 교차적으로 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 종목을 충분히 하고 다음 종목으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1시간 조깅 후 30분 걷기 이렇게 말입니다. 반대로 하셔두 좋구요. 이렇게 하시다보면 마라톤도 해보고싶어질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