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운동중에 첫번째 포스팅은 바로 걷기입니다.

다들 걷기의 효과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아실겁니다. 하지만 걷는다고 무조건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 많이들 걸으시죠? 물론 완전 효과가 없다는 건 아닌데 운동 목적으로 걷는 것과 평소 일상생활 혹은 업무적으로 걷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똑같이 것는 것인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그건 바로 심리적인 효과입니다. 심리적인 효과가 몸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다는 것은 다들 잘 아시겠죠? 예를 들어보면 똑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음으로 이 영양소는 나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겠다. 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과 똑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면서도 아무 도움이 안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는 것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크죠. 걷기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일상생활이나 업무로 인한 걷기는 별다른 생각이 없이 기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고 운동 목적으로 걷는 것은 말 그대로 운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럼 올바른 걷기 방법을 알아야겠죠?

사람마다 걷기 방법은 다릅니다. 모든 사람의 신체조건이 같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석으로 걷는 방법은 있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끔 푹신푹신한 신발을 신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슴을 핀채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걸으시면 됩니다. 의식적으로 허리를 꼿꼿이 피면 오히려 무리가 가서 허리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가슴을 피고 자연스럽게 걸으면 허리는 자동적으로 펴지게 되는거죠. 허리가 안 좋으신 분들은 천천히 걸으시며 허리를 좀더 펴 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걸을 때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다떨면서 걷는다? 그럼 위에 말한 대로 일상생활이나 업무적으로 걷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칼로리 소모는 있겠지만 제대로 된 효과는 없는 것이죠.

저같은 경우에는 30분정도 걷습니다. 30분이 쉬워보이나요? 집중하면서 30분간 걷는 것은 정말 힘듭니다. 진짜 운동이 되는 것이죠. '나는 것고 있다, 걷고 있다. 운동하고 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걷는 것이죠. 그러면서 걷는 중간중간에 스트레칭도 해주면 좋습니다.

걷기를 운동으로 하시면 좋은점은 일단 자세교정입니다. 그리고 칼로리소모로 인한 체중감량이 있겠죠.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것은 곧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도 해주죠.

하지만 걷기가 아무리 몸에 좋다해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면 결국 도중에 포기하게 되죠. 어떻게 해야할까요?

1. 경치가 좋은 곳에서 걷기.

2. 사람들이 많이 운동하는 장소에서 걷기.

3. 변형자세로도 운동해보기.

3번에 대해서 더 언급하면 빠르게 걷기, 달리다가 걷다가 달리다가 걷다가 반복하기가 있겠습니다. 빠르게 걷기는 평소 걷는 속도보다 살짝만 빠르게 걸으면 됩니다. 무리하게 빠르게 걷는 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그리고 걷다가 달리다 걷다 달리다 이 반복운동은 빠르게 체중감량을 하고싶은 분들이 하면 됩니다. 계속 달리는 것보다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오늘 저녁에 배드민턴 치고 또 걸으러 갑니다.

건강에 좋은 포스팅 계속 할테니 편하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