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만에 질병에 관련된 포스팅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바로 혈뇨입니다. 소변이 붉게 오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혈뇨라고 함은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배설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눈으로 보여서 바로 알 수 있는 혈뇨가 있는가 하면 현미경적 혈뇨라고 하여 현미경으로 알 수 있는 혈뇨가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은 즉 본인의 소변이 붉지가 안아도 혈뇨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여러 원인으로 (운동, 생리, 감염, 알레르기 등) 일시적인 혈뇨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지켜봐야 하여 지속적인 혈뇨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을 정밀검사해야합니다. 

적혈구가 나온다는 것은 출혈이 있다는 것이고 이 출혈의 원인을 찾아야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혈뇨의 원인은 다양하며 또한 다른 원인들로는 요로감염, 요석, 외상, 전립선염, 종양 등이 있습니다. 혈뇨는 남녀소노 나이 성별을 가리지 않고 나타납니다.

혈뇨인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 눈으로만 확인할 것이 아닙니다. 소변이 붉게 나오는 것 말고도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 소변 보는 횟수 증가와 참기가 힘들다.

- 소변 배설감이 미약하며, 잔뇨감을 느낀다.

- 하복부의 통증이 발생하며 오한과 열이 난다.

- 소변시 타는 듯한 느낌이 있다.

이런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바로 혈뇨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물을 충분히 마셔서 비뇨작용을 잘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시다.

혈뇨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혈뇨가 왜 치료를 받아야하는 질병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혈뇨가 있으면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뇨가 있더라도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지만 혈뇨의 원인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검사를 받아야하고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혈뇨의 원인은 곧 다른 질병들과도 연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심하면 암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혈뇨가 있으시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종양, 요로결석, 요도염, 염증성 질환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혈뇨 말만 들어도 빠른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겠죠? 다들 질병은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빠를수록 고통절감, 시간절감, 돈절감이 가능하니 서둘러서 병원가시길 바랍니다.

진료과는 비뇨기과, 산부인과, 신장내과, 가정의학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